식재료탐구 / / 2022. 11. 2. 20:11

11월 제철음식 베스트 5!

 

아침저녁은 물론, 낮에도 점점 찬바람이 부는 11월입니다. 이런 날씨에는 면역력이 떨어져 감기나 다른 질병에 걸리기도 쉽습니다. 나와 내 가족의 건강을 위해 제철음식 꼭 챙겨 드시고 면역력도 키우시길 바랍니다. 

11월 제철음식
11월 제철음식

 

목차

    비타민이 풍부한 유자

    유자는 레몬보다 비타민 C가 3배 이상으로 많이 들어있어 피로회복은 물론 찬바람에 건조한 피부도 지킬 수 있습니다. 또한 구연산과 리모넨 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기침을 완화에 도움을 주면서 모세혈관을 보호합니다. 또한 피닌, 미리 신, 터르피닌 같은 항산화 영양소도 들어 있는 노화 방지는 기본이고 항암 효과도 볼 수 있습니다.

    백설공주의 선택! 사과

    사과에는 기관지 점막을 보호하고 겨울철 단골손님인 기침과 목의 염증을 예방하는 바이오플라보노이드가 들어있습니다. 또한 사과 속의 칼륨은 신장 활동을 원활하게 해 주어 몸속의 나트륨과 수분을 배출해 부기를 해결해줍니다. 또한 폴리페놀은 피부를 맑고 아름답게 가꾸어주고 장 내 환경을 개선해 변비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성장기 어린이에게는 가리비

    가리비는 대표적인 고단백 저지방 식품으로 칼슘이 풍부해 성장기의 어린 아이나 노인에게 좋습니다. 구워 먹어도 쪄서 먹어도 맛있는 가리비는 11월~12일까지 제철이며 필수 아미노산이 매우 풍부합니다. 또한 DHA가 풍부하여 두뇌발달을 도와 기억력 감소에도 도움을 줍니다. 가리비를 구입할 때는 껍질에 광택이 있고 입을 꽉 다문 것으로 주문하는 게 좋습니다. 입을 벌리고 있다면 죽어 상한 경우가 많고 이를 섭취하면 복통을 일으킬 수 도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정력의 대명사 굴

    바다의 우유라고도 불리는 굴에는 각종 영양소가 매우 풍부합니다. 특히 남성 정력에 좋다고 소문난 굴에는 아연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아연은 남성 호르몬 분비와 정자 생성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성 기능을 촉진합니다. 또한 굴 속의 셀레늄은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도와주고, 칼슘과 철분은 빈혈과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굴은 무를 간 즙에 넣어 오물이 흡수되도록 방치한 후에 체에 받쳐 2~3회 헹구면 깔끔하게 세척할 수 있습니다.

    흡수가 잘되는 보양식 꼬막

    꼬막은 소화가 잘되기 때문에 환자 보양식으로 많이 활용합니다. 꼬막에 들어있는 타우린은 우리 몸속 간의 해독 작용을 도와주기 때문에 숙취 해소에 좋고, 빈혈에 좋은 철분과 헤모글로빈, 비타민B 또한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꼬막은 껍질이 깨지지 않고 특유의 물결무늬가 선명한 것을 고르는 게 좋습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